음악/노래

우리가 호흡 근육을 발달시키는 이유

P@Ptist 2022. 1. 2. 01:28
728x90

일반적인 대화 속에서 호흡은 짧은 흡기와 호기로 이루어집니다. 그렇지만 노래를 하는데 필요한 호흡은 그렇지 않습니다. 가창시 어떤 프레이즈는 길게 유지해야 하거나, 짧은 시간 안에 빠른 호흡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호흡 만으로도 노래가 가능하다"라는 일부의 주장은 현실적이지 않습니다.

호흡 근육의 역할

호흡에 관련한 근육-gif
호흡에 관련한 근육

모든 근육은 필요에 의해 발달되고, 필요에 의해 발달된 근육은, 일반적인 생활에서는 얻어질 수 없는 정도의 강도를 갖게 됩니다. 우리가 발성에 필요한 근육들을 발달시키는 것은 필요에 의한 것입니다. 왜냐면, 우리는 노래를 해야 하고, 이 노래는 가끔 빠르고 긴 호흡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호흡에 관련된 근육들을 발달시키는 것은 일반적인 호흡으로는 불가능한 것이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기계의 힘을 빌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인류는 오랜 연구를 통해, 호흡에 관련된 근육을 발달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이, 몸의 들숨 상태에서 원래 상태로 가는 시간을 지연시키는 것이라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다시 말해, 완전한 흡기 상태에서 원래 상태로 돌아가는 데 필요한 힘의 이완 속도를 늦추는 것입니다.

 

헬스를 해 본 적이 있으신 분들은 '네거티브'운동에 대해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횡격막을 펴는 힘과, 갈비뼈가 벌어지는데 필요한 힘을 흡기에 필요한 힘이라고 했을 때, 최대한의 흡기로 발생하는 이 힘들이 빠지는 속도를 늦추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호흡에 관련한 근육 특히, 흡기에 관련한 근육을 발달시키는데 중요할 뿐만 아니라, 발성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입니다.

 

보통 '지탱'이나 '버팀'으로 표현되는 이 같은 동작은 너무 쉽고 빨리 익혀지곤 하기 때문에 시간 대비 중요도에 있어서 발성의 핵심이라고 볼 수도 있는 것입니다. (길어도 한 달 남짓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적어도 한 번의 지탱을 이루어 냅니다.) 우리가 호흡에 관련한 근육을 발달시켜야 하는 이유는, 노래를 잘하고 싶은 욕구와 필요가 있는 사람들에게, 너무도 자연스러운 일이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300x250